현장방문 일정

장애 영유아 보육을 위한 순회지원

1)장애통합반이 구성되어 있거나 어린이집 내 통합교사와 장애유아가 있는 경우 협약을 통해 정기적인 순회지원
  • 지원 시기: 1차(3월 ~ 7월) / 2차(9월 ~ 11월)
  • 지원 대상: 장애통합지원교사, 장애전담교사
  • 지원 방법: 어린이집에서 방문요청 시 특수교사가 현장을 방문하여 유아관찰지원, 교사상담
  • 지원 시간: 1일 평균 약 한시간 ~ 한시간 삼십분 소요
  • 방문 일정: 센터 특수교사와 원내 통합교사가 일정 조율 후 방문
  • 지원 횟수: 평균 월 1회
  • 신청 방법: 일정 양식 작성 후 센터로 회신
2)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안 교육 및 작성을 통한 장단기 목표지도 보완 및 실행과 평가를 위한 순회지원
  • 지원 시기: 1차(3월 ~ 7월) / 2차(9월 ~ 11월)
  • 지원 대상: 각 차시 당 장애통합(전담)지원 신입교사(1~2년차)
  • 지원 인원: 각 차시 당 7명
  • 지원 방법: 소그룹 교육 및 일대일 컨설팅
  • 지원 내용: 교육진단, IEP작성, 개정 표준보육과정에서의 IEP적용과 실행, IEP평가
  • 신청 방법: 일정 양식 작성 후 센터로 회신

발달 모니터링을 위한 현장방문

1)영유아 발달 모니터링 발달검사, 정서행동 검사 등 영유아를 위한 발달검사를 통해 장애 및 발달지연을 보이거나 의심되는 영유아를 발견하고 중재를 지원(치료사 파견 포함)
  • 지원 시기: 3월 ~ 12월
  • 지원 대상: 발달지연 및 장애위험 영유아 담당 보육교사
  • 지원 방법: 어린이집에서 방문요청 시 특수교사가 현장을 방문하여 발달모니터링 진행
  • 지원 내용: 발달선별검사(K-CDI, DEP), 유아행동평가척도(K-CBCL1.5~5)영유아 기질 및 비전형 행동척도(K-TABS), 관찰, 부모 및 교사상담
  • 신청 방법: 일정 양식 작성 후 센터로 회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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